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행정

서울시, ‘2020년 대시민 업무보고’ 실시

  • 등록 2020.01.22 14:00:50

 

[영등포신문=이천용 기자] 서울시가 그동안 통상 비공개로 진행해온 관행을 깨고 ‘신년 업무보고’를 시민들에게 처음으로 공개하고, 새해 역점사업을 시민과 공유했다. 서울시는 22일 오전 9시20분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2020년 대시민 업무보고’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실‧본부‧국장, 관계 투자‧출연기관장 그리고 명예시장, 관련센터장, 시민단체 등 사전에 선정된 시민 80여 명과 외부 전문가들이 함께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 자리에서 2020년 서울시정의 핵심 아젠다인 ‘공정한 출발선’ 실현을 위한 시정 방향과 목표를 발표했다. 이어서, 실‧본부‧국장이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서울시가 올 한 해 집중할 4대 역점사업을 시민들에게 발표하고 추진계획을 보고한 뒤 객석의 시민과 외부 전문가가 공무원에게 서울시 정책에 대해 묻고 답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새해 업무보고의 장을 시민에게 공개하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정책의 실질적 당사자인 시민과 전문가, 관계 공무원이 함께 토론하고, 이를 정책과 사업에 적극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서울시는 저성장의 장기화와 저출생, 고령화 흐름 속에서 경제와 민생을 살릴 대전환이 공정한 출발선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도록 △혁신창업 지원 △청년출발 지원 △신혼부부 주거 지원 △초등돌봄 키움센터 설치 등 4대 역점사업을 선정했다.

 

시는 먼저 ‘미래 먹거리’의 출발선으로서 ‘혁신창업’을 지원한다. 지난해 서울시는 글로벌 TOP5 창업도시가 될 것을 선언하고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혁신창업’에 집중했고, 특히, 연초 박원순 시장이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CES에 참가해 전방위적 세일즈에 주력함으로써 우리 스타트업들의 해외진출 발판을 마련하는 등 혁신창업 지원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서울시는 올해 스타트업의 내실을 다지고 규모를 키우는 3대 스케일 업 전략으로 스타트업의 성공기회를 확대에 집중함으로써, 우선 기업이 필요로 하는 공간‧자금‧인재 등 핵심 요소를 적기에 제공하는 통합적 창업지원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올해 서울시내 300개의 기술창업공간이 추가로 확대되고, 당초 목표의 2배 수준인 4,800억원의 혁신펀드를 조성해 500개의 스타트업에 투자한다. 글로벌 대기업과 연계해 기술개발부터 판로개척까지 지원해 500개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해외 시장에 선보이는 등 서울 스타트업의 세계시장 본격진출 지원에 나선다.

 

또한, 클러스터별 기술‧인력‧정보 연계를 강화해 더욱 튼튼한 창업생태계를 만드는 등 올 한해 ‘혁신창업’의 ‘스케일 업(scale up)’에 온 역량을 집중해 한 차원 더 도약하는 서울스타트업을 만들어 나간다.

 

 

두 번째는 청년들에게 ‘공정한 출발선’을 보장하는 ‘청년출발지원’ 정책이다. 서울시는 청년기본조례, 청년수당 등 대한민국 청년정책을 선도해왔다. 올해에는 공정한 출발선을 위해 보다 청년에게 과감히 투자한다. 서울시는 2020년 청년의 출발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수당을 3만 명으로 확대하고, 청년 마음건강 지원, 서울청년센터 설치 등 총 60개 사업에 약 5천억 원을 투자한다.

 

세 번째는 신혼부부의 출발선으로서 ‘신혼부부 주거지원’ 정책이다. 시는 2020년 신혼부부 주거지원을 위해 주택공급 확대, 금융지원 확대 등을 통해 현행 17,000호에 8,000호를 더한 25,000호를 공급한다.

 

특히,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을 확대해 이자지원을 연 최대 1.2%에서 최대 3.0%로, 부부합산소득 기준을 (연소득 8천만 원 이하에서 9천7백만 원 이하로) 완화해, 현재 전년 대비 신청이 약 6배 증가하는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으며, 서울주거포털로 맞춤형 주택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금융지원 서비스 신청까지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

 

네 번째는 ‘따뜻한 출발선’으로서 완전한 돌봄을 위한 ‘우리동네키움센터 설치’ 사업이다. 서울시는 아이를 낳고 키우는 것은 국가와 사회가 책임져야 할 의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초등돌봄을 위한 우리동네키움센터 확충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먼저, 2021년까지 아이들에게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할 시립 거점형 키움센터를 25개소까지 대폭 확대한다. 거점형 키움센터는 핀란드 아난딸로 아트센터를 모델로 해, 아이들이 안전하게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아동이 주도하는 문화·예술·창의 체험형 돌봄을 제공한다. 가르치는 예술이 아닌 경험하는 예술을 제공한다.

 

또한, 집과 학교에서 10분 거리에서 이용가능한 일반형․융합형 우리동네키움센터 확충을 더욱 앞당긴다. 당초 2022년에서 2021년으로 1년을 앞당겨,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이 좀 더 빠르게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돌봄의 질 향상과 안정적 돌봄 제공을 위해 종사자 처우도 대폭 개선한다. 키움센터 종사자들은 현재 생활임금 수준의 임금을 지급받고 있으나, 2020년부터는 서울시 단일임금체계를 적용해 사회복지시설 수준의 보수를 보장한다. 1,200여 개 돌봄시설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우리동네키움포털’ 은 기능을 확대하여 동 단위에서 이용가능한 돌봄자원과 유형별 센터 정보를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이어진 토론에서 남원석 서울연구원 연구원은 “정책에 대한 평가와 모니터링이 지속적으로 이어져 시민들의 삶의 질이 어떻게 개선되는지 면밀히 파악하고, 보다 활발한 홍보를 통해 더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정책소통평가단으로 참여하고 있는 한 시민은 서울시의 청년주거 지원 정책이 실제 현실과 정책의 거리감이 있는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과 함께 “대출금의 중간정산이나 계약연장 등 은행권 대출과 차별된 서울시의 대출 지원의 메리트가 있어야 하고, 정책소통평가단의 의견이 어떻게 정책에 반영되고 있는지 알림으로써 시민들이 정책이 효용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패널로 참석한 시민들은 △청년정책이 청년에만 국한되지 되지 않고 세대를 연결하는 정책이 되도록 해줄 것 △키움센터에 자녀들을 믿고 맡길 수 있도록 컨텐츠 개발과 양질의 교사 확보, 관리와 운영에 더욱 신경 써줄 것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박원순 시장은 ‘대시민 업무보고’를 마무리하며 “올해 서울시 사업을 구상하며 공자의 ‘부족한 것을 고민할게 아니라 고르지 못한 것을 고민해야 한다’는 말에 초점을 맞췄다. 부의 축적과 서울의 성장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의 삶이 더 공평하고 공정해지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과 전문가 등 다양한 목소리를 폭넓게 수렴하고 ‘공정한 출발선’을 만들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업무보고는 유튜브(https://www.youtube.com/user/seoullive)와 라이브서울(http://tv.seoul.go.kr)을 통해 생중계됐다.

 

영등포구민간어린이집연합회, EK보육경영연구소와 업무협약

[영등포신문=이민경 시민기자] 영등포구민간어린이집연합회(회장 김지현)와 EK보육경영연구소(대표 성기홍)는 지난 9일, EK본사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연합회 김지현 회장, 유현아 부회장, 박주원 기획부장, 김종호 감사, 정향 1지구장과 김경자 4지구장, EK보육경영연구소 성기홍 대표를 비롯한 ES본부 대외협력팀 관계자가 함께했다. 김지현 회장은 “EK그룹에서 한 구를 대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는 것이 보편적인 일은 아닐 것이다. 그만큼 EK보육경영연구소에서 특별히 영등포민간어린이집연합회를 배려한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어려운 보육 현실 속에서도 꿋꿋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영등포구민간어린이집연합회는 비록 양적으로는 약간 위축됐지만 질적으로는 준비된 우수한 기관이라 자부한다. 앞으로 서로 협약된 내용들을 잘 지키고 상호 노력하며 더 좋은 관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성기홍 대표는 “유보통합 등 힘든 시기에 준비된 영등포구민간어린이집연합회 분들을 뵈니 든든하다. 저희 키드키즈와 함께 하면 준비하는데 더 큰 경쟁력을 갖추고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사명감을 가지고 하는 가치 있는 일에 조금이나마 일조하고 도움이




가장많이 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