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1월 이후 기초생활수급자였던 56세 여성가장인 A씨는 지자체에서 취업성공패키지 참여를 권유했을 때 처음에는 망설였지만 용기를 내어 참여하였다. 취업기술과 구직활동 방법을 습득하여 현재 ○○검찰청 구내식당에 조리사로 일하고 있다. (56세 기초생활수급자)”
“대학 졸업 후 변변한 일자리가 없었던 B씨는 우연히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게 된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여 전공 분야인 지게차와 굴삭기 분야 직업훈련을 수강한 후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현재 섬유회사 운송 관련 관리자로 취업하여 능력을 발휘하면서 열심히 일하고 있다. (27세 청년실업자)”
“노모와 유치원생 자녀를 둔 C씨는 은행에서 명예퇴직 후 오랜 기간 구직활동을 거듭하면서 재취업에 대한 자신감은 땅에 떨어졌다. 너무 막막해 하던 중 지인을 통해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게 되었고 국비로 항공기 지상조업과정 훈련을 받고 항공물류회사에 취업하였다. (46세 장기실업자)”
서울남부고용노동지청(지청장 임승순)은 4월 한 달을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집중 모집기간으로 운영하는 한편,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취업에 성공하였거나 현재 참여 중인 사람이 다른 구직자를 소개하면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는 「홍보 렐레이」를 12월 말까지 실시하여 취약계층의 참여를 독려한다고 밝혔다.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은 취업을 하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거나 자신감이 없어 취업을 못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심층상담 → 취업알선 → 직업훈련 또는 청·장년인턴 등을 단계적으로 지원하는 종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이다.
참여자에게는 생계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참여수당을 지급하는 한편, 원하는 일자리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습득할 수 있게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한 구직자를 채용하는 사업주에게는 1년간 최대 860만원의 고용촉진지원금이 지급된다.
매년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지난 해 취업성공패키지사업 참여 중 58.6%(2,845명)가 일자리를 찾는데 성공하였다.
* 참여자 수: (’11년) 2,192명→ (’12년) 4,837명→ (’13년) 6,131명→ (’14년) 6,500명<잠정>
□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에 참여하길 희망하는 사람은 서울남부고용센터로 문의(☎02-2639-2485)하거나 온라인(www.work.go.kr/pkg/index.do)으로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