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신문=신예은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 영등포남부지사(지사장 양경욱)는 비대면 서비스 수요 증가에 따른 국민 편의 증진과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2022년 상반기 자동이체․전자고지 집중 홍보기간을 6월 10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4대 사회보험료 납부마감일은 해당 월의 다음 달 10일(5월 보험료의 납부마감일은 6월 10일)이며, 자동이체를 신청할 경우 해당월 말일과 다음 월 10일(납부마감일)로 지정할 수 있다.
해당 월 말일 계좌잔고 부족으로 일부출금 또는 미출금되더라도 납부마감일에 재출금을 시도해 연체금 없이 납기 내에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으며, 특히 고용보험과 연금보험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 사업장의 경우 당월 보험료를 납부기한 내 완납해야 지원받을 수 있으므로 자동이체를 신청해 잊지 않고 납부하는 것이 유리하다.
민감한 개인정보는 안전하게 보호하고 우편 미도달·분실의 우려가 없는 전자고지는 이메일과 모바일, EDI와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을 통해 전자문서 형태로 고지하는 것으로, 전자고지서는 언제든 원하는 달의 고지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또는 지역 및 사업장의 연금보험료 고지서를 ‘이메일’로 받게 되면 자동이체 감액과 별도로 매월 200원의 추가감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자동이체와 전자고지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 및 모바일앱(The건강보험), 고객센터(1577-1000), 팩스 등으로 신청 가능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고객센터에서 상담 가능하다.
또한, 이번 집중 홍보기간 동안 신규로 자동이체와 전자고지를 모두 신청한 세대 또는 사업장은 경품 이벤트에 자동 응모되며, 총 300명을 추첨해 서큘레이터(공기순환기)를 지급한다. 추첨결과는 6월 23일 공단 홈페이지와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