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행정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스마트 회의시스템 구축… 전국 최초

  • 등록 2020.09.04 14:52:00

 

[영등포신문=임태현 기자] 서울시내 도시・건축 관련 계획을 심의‧자문하고 주요 의사결정을 내리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도계위)가 70년 만에 문서기반 회의를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회의’로 전환한다.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도시・건축 관련 위원회에 특화된 ‘스마트 회의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지난 2일 열린 ‘2020년 제 12차 도시계획위원회’를 시작으로 운영에 들어갔다.

 

1949년 도계위가 구성된 이래 줄곧 종이문서나 개별노트북을 통해 한정적인 정보를 두고 안건을 심의했다면, 이제 가상현실(VR), 3D데이터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스마트 심의 시대가 열린다. 기존 일반 회의실에서는 회의자료를 종이문서로 출력하거나 개별 노트북으로 보면서 회의를 진행하다 보니 안건이력, 대상지 현황, 경관 시뮬레이션, 교통‧환경영향 같은 다양한 심의 정보를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단시간에 정확한 의사소통을 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서울시는 안건을 입체적으로 확인하고 심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한층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3차원 환경의 버추얼 서울을 위원회 기능으로 도입했다. 앞으로는 도시를 개발함에 있어 심의단계에서부터 버추얼 서울을 통해 사전 시뮬레이션 해봄으로서 도시에 어떤 영향(주변 건물의 일조량, 경관 등)을 미치는지 미리 분석해 볼 수 있으며, VR기기를 이용해 대상지 일대 현황도 확인해볼 수도 있다. 2021년에는 3D 기반 ‘버추얼 서울’ 시스템 기능이 확대 구축되어 교통영향평가, 주변상권 정보분석, 도시・건축 설계공모 등에도 활용되 도시의 미래 변화상을 보다 실제감 있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관련 장비와 시스템을 갖춘 ‘서울 도시‧건축 열린 회의실’을 돈의문박물관마을 내 서울도시건축센터 1층에 280.4㎡ 규모로 구축했다. 회의공간은 총 33석으로, 각 자리마다 모니터와 스마트보드가 있고, 키오스크 VR기기 등의 장비도 갖췄다. ‘서울 도시‧건축 열린 회의실’에는 △버추얼 서울 △가상현실(VR) 경관시뮬레이션 △도시‧건축 위원회 통합관리 시스템 같은 첨단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회의 중 스마트보드에 직접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려 설명하고 그 내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양방향 회의시스템’도 갖춰서 서로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나가면서 보다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구축한 ‘도시‧건축 위원회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상정된 안건과 관련된 히스토리와 대상지 현황 등 심의 관련 정보를 바로 확인 가능하다”며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도시‧건축 위원회 통합관리 시스템’은 위원회 개최 준비와 심의 운영, 개최 후 결과와 후속조치까지, 도시계획위원회 전 과정에 걸친 절차를 데이터베이스(DB)화해 통합 관리하는 사이트다. 안건의 이력관리뿐 아니라 심의와 관련한 통계구축과 제도개선 연구 등에도 다각도로 활용된다.

 

현재 도시계획위원회와 도시‧건축공동위원회 개최 시 이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시는 올 하반기 도시재생위원회, 도시재정비위원회, 건축위원회, 시장정비사업심의위원회 등으로 확대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다. 시스템 도입이 필요한 자치구 및 타 시도에 도입될 수 있도록 컨설팅 및 관련 노하우도 전수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시는 새로 조성한 ‘서울 도시‧건축 열린 회의실’을 천편일률적인 아파트에 창조적인 새 경관을 창출하는 ‘도시‧건축혁신방안’ 추진을 위한 전문 회의실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정비사업의 주요 의사결정을 하는 도계위뿐 아니라 주민과 건축가, 공공이 함께 참여하는 ‘도시‧건축혁신 공공기획자문단’ 회의가 이곳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서울플랜 등 도시계획 수립과 관련해 시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회의도 개최된다.

 

서울시는 앞서 2019년 3월 아파트단지의 도시성 회복 및 디자인 혁신을 위한 사전 공공기획을 주요 골자로 하는 ‘서울 도시・건축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위원들로 구성된 ‘공공기획자문단’ 운영을 통해 정비사업의 일관되고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도시‧건축혁신방안’은 도시계획 결정권자인 시가 정비사업 전 과정에서 주민과 함께 고민해 지역의 경관과 역사 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입체적인 건축디자인을 유도하는 것이 핵심이다. 위원회 운영의 혁신을 통해 의사결정의 전문성과 창조적인 도시・건축의 실행력을 높인다는 목표다.

 

서울시는 ‘서울 도시‧건축 열린 회의실’을 도시‧건축 관련 회의뿐 아니라 공공-전문가-시민 누구나 이용하는 소통‧학습의 장으로도 활용한다.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된 이후 일반 시민들에게 개방할 예정이다.

 

개관과 함께 진행 중인 ‘도시・건축혁신 전시회’는 서울시의 ‘도시‧건축 혁신방안’ 발표 이후 지난 1년 간의 시범사업 성과와 참여 건축가 10인의 인터뷰를 공유하는 전시다. 현재는 전문가 대상 프리뷰 전시가 진행 중이며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시민들에게 개방된다.

 

회의실에 비치된 키오스크에는 서울의 주요 명소를 둘러볼 수 있는 VR, 서울경관기록화사업, 도시・건축혁신 시범사업 영상, 도시・건축 관련 주요 포털사이트, 돈의문박물관마을 홍보자료 등의 시민참여 컨텐츠를 볼 수 있다.

 

한편,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회의 책상 간 거리는 1m 이상으로 이격하고, 회의 개최 시 출입자 명단 관리, 마스크 착용 등 방역조치를 철저히 시행한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단순히 건물을 짓는 것을 넘어 서울의 미래 100년 도시경관을 바꿀 창의적인 도시‧건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주요 의사결정을 내리는 도시‧건축 관련 위원회 운영도 진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도시・건축 전문 스마트 회의시스템 구축을 통해 위원회 심의가 한층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위원회 운영 시스템 혁신을 통해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서울 도시・건축의 혁신을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대림중, 영등포구 이주배경아동지원 위한 업무협약

[영등포신문=변윤수 기자] 초록우산 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관장 진용숙)과 대림중학교(교장 김시영)가 지난 27일 영등포구 이주배경아동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지역 내 이주배경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류와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이주배경아동의 문화적응 및 심리·정서적 안정을 위한 사업 협력 ▲이주배경아동의 진로지원 사업을 위한 사업 협력 ▲복지자원 연계 및 협력 등이다. 초록우산 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은 대림중학교와 함께 중도입국청소년 문화적응 지원 프로젝트 ‘다온누리’와 ‘잡(Job)다(多)한 진로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중도입국청소년은 출생국에서 아동·청소년 시기에 문화와 언어가 다른 타국으로 이주해 낯선 환경과 문화 속에서 새로운 또래 친구를 사귀어야 하고, 서툰 언어로 교육과정을 따라가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초록우산 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은 이러한 어려움에 공감하며 중도입국청소년의 한국 문화 적응을 돕는 다채로운 활동과 그들이 겪는 어려움에 귀 기울여줄 이중언어 심리상담으로 구성된 ‘다온누리’ 프로젝트를 연중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잡(Job

영등포구의회 박현우 의원, ‘제14주기 천안함 46용사 추모식’ 참석

[영등포신문=이천용 기자] 국민의힘 통일위원회 위원(간사), 제9대 영등포구의회 박현우 의원(여의동·신길1동)은 지난 26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해군 제2함대사령부 안보공원 PCC-772 천안함 인양 선체 앞에서 엄수한 ‘제14주기 천안함 46용사 추모식’에 참석해 서해 북방한계선(NLL)에서 경비작전과 어로활동 지원업무 수행 중 정전협정을 일방 파기한 북한 연어급 잠수정의 기습 어뢰공격으로 발발한 천안함 피격사건 참전 생존장병과 유가족에게 애도를 표하고, ‘바다의 별’로 산화한 천안함 46용사의 ‘희생’과 ‘헌신’을 추념했다. 박현우 의원은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제14주기 천안함 46용사 추모식에 참석해 정전협정을 파기한 군사분계선 이북의 전범(戰犯)들에 맞서서 자유 대한민국을 수호하다가 ‘바다의 별’이 된 영웅들을 추념했다. 천안함 피격의 원인은 북한 잠수정의 어뢰 공격으로 천안함 좌초설 등 근거 없는 음모론을 양산하는 행위는 참전 생존장병과 유가족들에게 심각한 정신적 피해를 미치는 2차 가해가 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적의 공격에 의해 산화한 천안함 46용사와 그 유가족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반국가적 범죄행위”라며 “국가를 위해 전투 중




가장많이 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