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04 (목)

  • 맑음동두천 32.5℃
  • 맑음강릉 30.8℃
  • 구름조금서울 31.9℃
  • 구름많음대전 31.6℃
  • 구름많음대구 31.2℃
  • 구름많음울산 27.5℃
  • 구름조금광주 30.6℃
  • 구름많음부산 27.1℃
  • 구름많음고창 27.6℃
  • 맑음제주 24.3℃
  • 구름많음강화 25.1℃
  • 구름많음보은 30.6℃
  • 구름많음금산 29.9℃
  • 맑음강진군 29.9℃
  • 구름많음경주시 29.7℃
  • 구름조금거제 31.3℃
기상청 제공

사회

영등포구, 오는 7월 중 초·중학생 대상 ‘안전해양 행복해양 생존수영’ 교육

  • 등록 2019.05.15 09:23:11

 

[영등포신문=변윤수 기자] 영등포구가 오는 7월 초등학생 및 중학생 대상 ‘안전해양 행복해양 생존수영’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생존수영은 수상에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위기상황 발생 시 자신 또는 타인의 생명을 보호하는 생존법 또는 구조법이다. 구는 학생들에게 생존 수영법 교육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힘을 길러 준다. 또한 정부의 초등학교 3~6학년 학생 대상 의무 생존수영 교육 정책이 2020년부터 전학년으로 확대되는 만큼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구 진로직업체험센터와 인천해양경찰서 한강파출소는 지난 3월 28일 업무 협약을 통해 생존수영법 교육 및 진로 체험 교육 등을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인천해양경찰서 한강파출소는 서울시 유일한 해양경찰기관으로 2016년부터 해양안전 체험교육을 진행해 왔다. 다년간 경험에서 비롯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상 생존 능력을 향상시켜 왔다.

 

교육은 지역 내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7월 중 하루를 정해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여의도 한강공원 수영장(여의동로 330)에서 개최된다. 생존 수영 교육은 현직 해양경찰이 직접 진행하며, 단순한 기능 위주 교육이 아닌 위급상황 시 실전에 적용 가능한 교육으로 구성됐다. 교육 내용은 △기초 수영법 △생존을 위한 자기구조법 △안전장비 사용법 △입수 실습 △익수자 발생 시 조치법 등으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생존수영의 개념, 입수 요령 등 필수 안전교육을 듣는다. 그리고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구명조끼 착용법 등 안전장비 사용방법과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응급구조법을 배운다.

 

다음으로 준비운동 후에 실제 물에 들어가는 실습 체험이 진행된다. 학생들은 함께 조를 지어 물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고 생존수영 방법인 생존뜨기를 연습한다. 또한 익수자 발생시 올바른 대처 요령과 구조법을 배워 직접 실습해 본다.

 

사고 없는 안전한 교육 진행을 위해 입수 안내 및 통제요원, 인명구조요원, 1급 응급구조사 등을 배치한다. 교육 후에는 생존수영 체험에 대한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지고, 해양경찰이라는 직업을 알아보며 학생들의 진로의 폭을 넓힌다.

 

지역 내 초등학생 및 중학생은 누구나 영등포구 진로직업체험센터 홈페이지(www.1318nabi.org)를 통해 교육을 신청할 수 있으며, 15일부터 선착순 40명을 모집한다. 교육 희망자는 신청 시 7월 중 원하는 교육 일정을 기입하면 된다. 구는 그 중 수요가 가장 많은 날을 선택해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과정 및 기타 궁금한 사항은 미래교육과(02-2670-4162)로 문의하면 된다.

 

채현일 구청장은 “생존수영 교육은 여름철 청소년의 안전을 위한 첫 발걸음”이라며 “구에서 꿈나무들의 생존수영 교육에 앞장서 청소년들의 안전과 행복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서울병무청, 2019년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시상식 개최

[영등포신문=이천용 기자]서울병무청(청장 김종호)은 4일 각 분야에서 성실히 근무하고 있는 모범 사회복무요원과 복무관리 우수 직원 50명을 초청해 표창하고 격려했다. 이날 행사는 국가기관, 공공단체,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시설에서 성실히 복무하고 있는 사회복무요원의 사기진작과 복무관리 담당직원 및 유관기관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범 사회복무요원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맡은 바 업무를 성실히 수행해 타의 모범이 되는 등 사회적 귀감이 되는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기관에서 추천 받아 선발된 사람들이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2018년도 복무기관 평가에서 우수한 실적을 낸 금천구시설관리공단 외 19개 복무기관 담당자에 대한 표창도 함께 실시했으며, 병무청과 복무기관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상호신뢰 형성을 위해 우수 복무관리방법, 다양한 성실복무 유도방안 등을 서로 공유했다. 이들 외에도 서울지역에는 1,800여 개의 복무기관에서 12,700여 명의 사회복무요원들이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곳 어디서나 보이지 않는 손길로 병역의무를 묵묵히 수행하고 있다. 사회복무요원은 우리사회를 아름답게 변화시킬 수 있는 가슴이 따뜻한 인재들이자 국가

서울시, 7일 ‘2019 제2회 서울자전거 퍼레이드’ 개최

[영등포신문=이천용 기자]서울시는 지난 5월 종로~청계천로 도심구간에 이어 7일 한강 자전거길 반포~광나루 14km 구간에서 6백여 명의 자전거 이용자가 참여하는 제2회 자전거퍼레이드를 개최한다. 자전거퍼레이드는 속도를 겨루는 대회가 아니라, 수준별로 그룹을 나눠 질서 있게 주행하면서 자전거이용자와 보행자가 서로 배려하며 안전하게 자전거길을 공유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만들어가는 안전 캠페인이다. 공공자전거 따릉이 3만대 시대에 걸맞은 안전한 자전거 이용문화 확산을 위해 ‘자전거로 서울을 달리자’라는 테마로 장소를 바꿔 지속적으로 운영 중이다. 제2회 자전거퍼레이드에 참가하는 6백여 명은 7일 아침 8시에 반포 달빛광장을 출발해 청담대교~영동대교~천호대교를 지나 광나루자전거공원에 도착하는 14km 코스를 달릴 예정이다.반포 달빛광장에서 출발해 16개의 나들목과 반포․잠원․잠실․광나루 4개 공원을 거쳐 다양한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이번 주행 코스는 한강 자전거길 5선 중의 하나로 꼽힌다. 본 행사는 자전거 안전이용 캠페인의 일환으로 참가자들은 사전 접수 시 자신의 수준에 맞게 안전하게 주행대열에 참여하게 된다. 자전거길을 이용하는







서울시, 7일 ‘2019 제2회 서울자전거 퍼레이드’ 개최 [영등포신문=이천용 기자]서울시는 지난 5월 종로~청계천로 도심구간에 이어 7일 한강 자전거길 반포~광나루 14km 구간에서 6백여 명의 자전거 이용자가 참여하는 제2회 자전거퍼레이드를 개최한다. 자전거퍼레이드는 속도를 겨루는 대회가 아니라, 수준별로 그룹을 나눠 질서 있게 주행하면서 자전거이용자와 보행자가 서로 배려하며 안전하게 자전거길을 공유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만들어가는 안전 캠페인이다. 공공자전거 따릉이 3만대 시대에 걸맞은 안전한 자전거 이용문화 확산을 위해 ‘자전거로 서울을 달리자’라는 테마로 장소를 바꿔 지속적으로 운영 중이다. 제2회 자전거퍼레이드에 참가하는 6백여 명은 7일 아침 8시에 반포 달빛광장을 출발해 청담대교~영동대교~천호대교를 지나 광나루자전거공원에 도착하는 14km 코스를 달릴 예정이다.반포 달빛광장에서 출발해 16개의 나들목과 반포․잠원․잠실․광나루 4개 공원을 거쳐 다양한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이번 주행 코스는 한강 자전거길 5선 중의 하나로 꼽힌다. 본 행사는 자전거 안전이용 캠페인의 일환으로 참가자들은 사전 접수 시 자신의 수준에 맞게 안전하게 주행대열에 참여하게 된다. 자전거길을 이용하는


서울병무청, 2019년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시상식 개최 [영등포신문=이천용 기자]서울병무청(청장 김종호)은 4일 각 분야에서 성실히 근무하고 있는 모범 사회복무요원과 복무관리 우수 직원 50명을 초청해 표창하고 격려했다. 이날 행사는 국가기관, 공공단체,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시설에서 성실히 복무하고 있는 사회복무요원의 사기진작과 복무관리 담당직원 및 유관기관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범 사회복무요원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맡은 바 업무를 성실히 수행해 타의 모범이 되는 등 사회적 귀감이 되는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기관에서 추천 받아 선발된 사람들이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2018년도 복무기관 평가에서 우수한 실적을 낸 금천구시설관리공단 외 19개 복무기관 담당자에 대한 표창도 함께 실시했으며, 병무청과 복무기관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상호신뢰 형성을 위해 우수 복무관리방법, 다양한 성실복무 유도방안 등을 서로 공유했다. 이들 외에도 서울지역에는 1,800여 개의 복무기관에서 12,700여 명의 사회복무요원들이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곳 어디서나 보이지 않는 손길로 병역의무를 묵묵히 수행하고 있다. 사회복무요원은 우리사회를 아름답게 변화시킬 수 있는 가슴이 따뜻한 인재들이자 국가